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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웰빙동화

보상효과가 우리 아이에게 주는 영향은?

by 키키드컴퍼니 2023. 2. 14.

김동철 박사의 비타민 웰빙 솔루션 동화 소개를 중심으로 씁니다.

 

3월에 출간 예정인 동화책의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우리 아이의 보상습관을 도와주기 위한 목적 입니다.

동화책을 읽으면서 자연적으로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의 정도를

확인하고 자연스러운 교육으로 유도하여 생각과 생활습관에

변화를 도와주는 감성동화이며 솔루션동화입니다.

 

 

보상습관 강화는 무엇일까요? 

(Reinforcing compensation habits)

푸리 눈이 칭찬 스티커가 됐어요

 
전인습적 도덕기에 있는 유 아동기에는 보상과 처벌의 기준에 따라 행동하는 1단계의 발달 과정을 
거쳐 자신 또는 강한 애착을 느끼는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정도에 따라 행동 발달을 하게 되는 
2단계의 발달에 이르게 됩니다. 
 
이는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고 상호 교환을 지향하는 도덕성에 근거하여 주변 세계와 활발한 
목적 달성 지향의 행동 습관을 만들어 냅니다.

보상의 효과

Hurlock(1978)은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칭찬, 질책, 무관심, 통제집단의
네 개의 집단을 나누어 5일 간 덧셈 활동을 시키며 보상과 벌의 효과를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첫째 날은 칭찬 집단과 질책 집단 모두 유의미하게 성적이 향상했으나, 
다음 날부터 칭찬 집단의 성적은 계속 향상한 데 비해, 질책 집단의 성적은 점차 하락했습니다. 
또한, 무관심 집단과 통제집단의 성적 변화는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본 연구는 질책과 같은 벌보다는 칭찬과 같은 내적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보상이 더 효과적인 방법임을 증명합니다. 
무엇보다 칭찬을 동반한 보상은 아이가 스스로 자기 행동이 옳았음을 경험하는 순간이 되며 좋은 행동을 
일깨워 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황효순, 1983).
 
 

보상의 단점

반면, 보상이 아이의 내적 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어 결과적으로 행동의 개선을 끌어내지 못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Danner & Lonky(1981)는 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내적 동기 수준의 
높고 낮음을 기준으로 한 두 집단을 나눴습니다.
 
그리고, 활동에 참여하는 대가로 보상을 제공했는데, 
그 결과, 높은 동기를 가진 집단에서 오히려 동기가 약화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아이가 스스로 의지를 지니고 수행하던 행동도 보상이 주어질 시,
오히려 보상받기 위해 하는 행동으로 아동의 순수한 자발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 보상과 칭찬을 함께 사용하면, 아이의 내적 동기는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활동 참여에서 성취라는 대가를 얻어 내적 동기를 향상하는 요인으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1차원적인 보상 제공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보상과 칭찬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보상이 지닌 진정한 효과를 끌어내는 핵심적인 방법입니다.

김동철박사 웰빙 솔루션 동화와 백과사전 일부분을 발췌 했니다.
 
(주)아이큐비타민
 
 
 
<참고문헌>
  • 김아영 (2010). 학업동기. 서울: 학지사.
  • 심우엽 (2000). 교육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 안동광 (2005). 초등학교 아동의 보상과 벌에 관한 인식 연구.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효순 (2983). 보상의 종류와 부여 방법이 아동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Danner, F. W., & Lonky, E. (1981). A cognitive-developmental approach to the effects of rewards on intrinsic motivation. Child development, 1043-1052.
  • Evertson, C. M., & Smithey, M. W. (2000). Mentoring effects on proteges' classroom practice: An experimental field stud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3(5), 294-304.
  • Hurlock, E. B. (1978). Child growth and development. Tata McGraw-Hill Education.

(주)아이큐비타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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