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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웰빙동화

아이들은 부끄러움이 없나요? (2편)

by 키키드컴퍼니 2023. 2. 21.

1편에서 계속...

김동철박사의 솔루션 동화는 우리아의 부끄럼(수줍음)을 개선하기 위한 동화책 입니다

 

우리 아이는 부끄럼을 많이 타요

수줍이 많은 우리 아이

뒤로 숨으려고 하는 아이


 

사회성 형성을 위한 기술 : 사회적 기술


유·아동기는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가며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 다. 
 
이 시기에 배우는 기술들은 앞으로의 아이 인생에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에 적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Parker & Asher, 1987). 
 
따라서, 자기와 타인을 바르게 인식하고 나아가 인식하는 방법,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이해하 고 이행하는 방법, 사회적 규칙을 인식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같이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본 적인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의 수줍음


수줍음 아동이 사용하는 상호 작용 방식은 ‘대인관계를 줄이는 것’이며, 그 결과, 낮은 자존감, 많은 외로움, 심한 경우 사회적 위축 혹은 고립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발달적 근원에 따라서 공포 수준의 수줍음과 자기 의식적 수줍음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공포 수준의 수줍음은 유전적 요소가 강하고 지속적이며, 초기 애착 형성에서 나타나는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으로 형성됩니다. 
 
자기 의식적 수줍음은 사회적 조망수용과 아동이 자신을 사회적 대상 으로 인식하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의 고립

고립 아동이란 한 집단 안에서 친구나 동료로부터 선택받지 못한 아동을 의미합니다. 
 
 
Gottman(1977)은 고립 아동을 보는 두 가지 입장을 제시했는데, 
 

첫째

행동 관찰에서 친구와의 상호작용 빈도가 비교적 낮은 ‘사회적 위축’을 보이는 아동, 
 

둘째,

또래 수용이 낮거나 또는 또래 거부가 높은 아동을 고립 아동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근본적인 해결방안과 교육, 훈련, 현 상태의 파악을 어떻게 할까요?

매번, 상담센터에서 해결하기에는 수많은 영역과 경제적인 상황도 고려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3월말이면, 솔루션이 나옵니다.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주)아이큐비타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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