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웰빙동화

우리 아이 - 언어사용 습관

by 키키드컴퍼니 2023. 5. 12.

언어사용 습관

Language usage habits

 

언어사용 습관은 문자를 활용해 표현하는 모든 언어표현에서 나타나는 반복적인 단어, 어투 등을 의히합니다.

 

최근에는 미디어 매체의 발달로 유행어에 노출되는 나이가 낮아짐에 따라, 

아이의 올바른 언어습관 형성에 대한 양육자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본능적으로 자기표현의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자기표현을 통해서 생각이나 감정을 타인에게 전달하고 싶어 합니다(Lowenfeld, 1975). 

 

하지만, 유아기에는 자신의 감정이나 심상을 표현하기에 

언어능력의 한계를 갖고 있어 모델링 학습으로 발달하게 되며, 

부정적인 언어사용 습관이 고착될 시, 전반적인 언어습관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언어독립 - 김동철박사의 솔루션 웰빙동화 - 백과사전 수록 내용
 

언어사용 습관의 발달 과정

4세가 되면, 아이들은 일상적인 언어표현 사용을 완전히 습득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사고와 학습, 의사소 통을 모두 언어라는 상징적 매체를 

사용하여 더 활발하게 표현합니다(이차숙.노명완,1994). 

 

따라서 유아기에 사용하는 언어는 효율적인 의사소통 및 

창의적 사고 수단으로써 중요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유아의 언어사용은 단어 수준의 의미를 익히며, 

더 큰 단위인 문장이나 문단, 글을 구성해 나가는

지적인 사고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지식 또는 개념을 학습하는 단계부터 시작하여 

뇌에 각인된 지식이나 과거의 경험 학습을 통해 

의미의 확장 및 새로운 지식 창조의 단계로 발전합니다. 

 

이러한 사고 과정을 통해 말하기와 듣기표현이 나타나며, 

주로 사용되는 표현에 따라 언어사용 습관이 형성됩니다.

 

김동철박사의 솔루션 웰빙 동화 포함- 아이맘 백과사전 내용 발췌...

 

 

<참고문헌>

김영애 (1998). 취침 전 책 읽어주기 활동과 어머니-유아의 인지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윤승 (2005). 만 5세 유아의 어휘사용실태.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화영 (2001).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도혜정 (2002). 동화 시뮬레이션의 활용이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성희 (2012). 언어 구성 요소를 적용한 만 5세 문해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박효경 (2003). 동화 활동 경험(읽기·구연·극화활동)에 따른 유아의 언어표현력 비교연구: 동화를 활용한 저널 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차숙, 노명완 (1994). 유아 언어교육론. 서울: 동문사.
최아영 (2013). 교육과정 관련 내용 및 구성 방향에 따른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Lowenfeld,V.& Brittain,W.L (1975) .Creative and mental growth. NY: Macmillan Publishi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