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웰빙동화

글자를 읽는게 힘들어요 (2편) - 김동철박사의 솔루션동화

by 키키드컴퍼니 2023. 2. 23.

단어의 인지가 느려 유창하게 읽지 못하는 아이 

끝말잇기 등 운율을 활용한 말놀이를 하지 못하는 아이 

단어 인지가 느려 유창하게 읽지 못하는 아이 

읽기 시간도 오래 걸리는 아이 

난독 경험으로 자신감이 위축된 아이

 

1편에서 이어서....

 

우리 아이의 발달 과정에서 경험할수 있는 난독과 읽기를 어려워하는 증상은 훈련과 교육으로 해결가능한 증상입니다.

아이가 또래보다 언어표현의 양이 현저히 적고, 말문이 트이지 않으면 양육자는 발달 지연이나 자폐에 대한 불안감을 지니게 됩니다.

양육자가 침착하게 아이 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늘리고, 언어발달의 촉진 포인트를 잘 찾아 적절한 수준으로 이끌어준다면, 충분히 아이의 언어발달을 촉진시켜 줄 수 있습니다.

 
난독증 김동철박사의 비타민 솔루션동화

아이의 언어발달 수준을 평가할 수 있나요?

아이가 또래보다 언어표현의 양이 현저히 적고, 말문이 트이지 않으면 양육 자는 발달 지연이나 자폐에 대한 불안감을 지니게 됩니다. 

 

아이의 언어발달 수준을 평가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은 양육자, 또는 또래와의 대화를 자세히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는 자발적인 언어적 상호작용 상황이 실제적인 의사 소통 능력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그중 평균 발화 길이(문장 속에 포함된 낱말이나 형태소의 평균 수량)를 살펴보는 것은 아이의 표현언어 발달의 지표가 될 뿐 아니라, 언어장애 아동을 진단·평가하는데 사용하는 가장 쉬운 평가 방법입니다.

  
난독증 김동철박사의 비타민 솔루션동화

난독증에 관한 설명

이러한 난독증은 읽기 이해나 쓰기 표현,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증상과 헷갈릴 수 있으나, 명백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유창한 단어 인지의 어려움, 빈약한 철자법, 해독 능력의 문제가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읽기 이해에서 문제가 나타난다면, 난독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난독증의 정도는 경도부터 중등도로 나뉘지만, 언어를 읽고 쓰는 속도와 유창성의 결함, 철자법의 잦은 실수는 정도와 관계없이 공통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난독증은 집중적이며 체계적인 중재를 받을 시, 충분히 호전되며, 빠른 전문적 치료의 개입이 이루어질수록 수월하므로, 아이의 또래 언어발달과 비교하여 현저 하게 더딘 발달을 보인다면, 전문가에 의한 난독증 진단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의 언어발달을 대하는 양육자의 태도

인간의 발달 수준과 선천적인 재능에 따라 언어발달 또한 그 속도감이 아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혹시나 우리 아이가 뒤처져 나중에 더 큰 문제가 생길까 두려운 마음이 있다면, 양육자가 침착하게 아이 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늘리고, 언어발달의 촉진 포인트를 잘 찾아 적절한 수준으로 이끌어준다면, 충분 히 아이의 언어발달을 촉진시켜 줄 수 있습니다.



(주) 아이큐비타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