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동철 아동육아심리

쉽게 다투는 아이에 관하여 (3편)

by 키키드컴퍼니 2023. 2. 15.

내 아이 자신감 키우는 방법 

조금만 놀려도 우는 아이 

친구들이 조금만 놀려도 울어버려요 

사소한 일로 다투는 아이 

금방 삐지거나 화내는 아이

 

강의하는 코리

1) 구체적으로 칭찬하기

부모의 입장에서 사소한 행동으로 보여도 그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칭찬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혼자서 단추도 채울 줄 알고, 대단한데?"와 같은 
구체적으로 아이가 한 행동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스스로 해냈다는 자긍심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2) 도움 요청 알려주기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이 겪은 어려운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 하는데요.
도움을 청하는 것이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열등해서가 아님을 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스스로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도움을 청하는 것이 또 다른 해결 방법 중 하나임을 알려준다면,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이용해 버거운 문제들을 잘 해결해 나갈 수 있겠죠?
 

3)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기

타인의 감정에 대해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다면대인관계 문제도 줄어들겠죠.
아이들은 발달 상으로 자기 중심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타인의 감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서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친구들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어떠한 상황에 대해서 친구들이 왜 그러한 말과 행동을 했는지 설명해준다면 아이도 상대방이 왜 그렇게 했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다툼이 줄어들 수 있겠죠.
 

4) 자기표현 알려주기

무엇이든지 궁금한 퐁이

아이들은 아직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감정에 대해 표현하는 것이 미숙합니다.

따라서 떼를 쓰거나 우는 것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곤 하는데요.
 
일상 생활에서 저녁 메뉴를 아이가 고르게 하거나, 여러가지 장난감 중에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고르게 한 후 왜 그것을 선택했는지 물어보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셔야 합니다.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면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의식이 성장하게 된다고 합니다.

 

혼자서도 잘하는 푸리

 
우리 아이 마음을 공감해 주는 것은 부모의 사랑을 표현하는 좋은 방법이며, 
아이의 건강한 자의식과 자존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아이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공감해주는 시간은 조금만 놀림을 받아도 
쉽게 삐지고 울던 우리아이가 갖은 상황에 대해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겠죠?
 
김동철박사 심리 컬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