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동철 아동육아심리

현명한 부부싸움, 어떻게 하는 걸까요?

by 키키드컴퍼니 2023. 4. 26.

현명한 부부싸움이라는 것이 존재할까요?

하지만, 행복한 가족과 아이를 위한다면, 용기를 내어 보시자구요.

 

1. 화는 NO, 대화는 YES

아이들은 부모의 큰 소리에도 위축되고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가벼운 말다툼도 아이 앞에서는 자제하셔야 합니다.

 

아이 앞에서 순간적으로 화가 나는 경우, 잠시 말을 멈 추는 등의 화를 조절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굳이 말다툼을 해야 하거나 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장소를 옮기시는 등 아이가 보거나 듣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 앞에서 다투시게 되더라도 화를 내기보 다는 대화로 풀어나가야 하며, 서로에 대한 의견을 경청 하고 이해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노력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태도는 아이가 주변 관계에서 여러 가지 차이와 다름에 대해서 인정하고 대화로 조율해나가는 방법에 대 해서 학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화를 잠재우는 코리 엄마
 

2. 흥분한 마음 가라앉히기

화가 난 상태에서는 서로에 대해 좋지 않은 점만 이야기 하고, 사소한 일에도 신경이 곤두서게 되어 의도치 않게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화가 나 있는 상황이라면 20~30분 정도 화를 가라앉히는 시간을 가진 후에 아이를 마주하거나 함께 놀이 및 학습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화가 나 있는데 아이가 놀자고 하거나 도움을 달라고 하는 경우, '우리 OO이가 조금만 기다려주면 엄마 (아빠)가 힘이 날 것 같아!', '엄마(아빠)가 지금 마음이 힘 들어서 잠깐 ᄋᄋ 인형이랑 놀고 있을래? '엄마(아빠)가 10분만 쉴게, 조금만 기다려 줄래?' ,' 조금만 있다가 같이 재밌게 놀자!' 등 기분에 대 해서 이야기하고 아이에게 구체적인 놀이시간에 대해 약속을 하신다면 더욱더  좋겠죠.

 

3. 아이가 싸우는 모습을 봤다면 바로 달래주고 이해시키기 

 

신경 썼음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못하게 아이가 부부싸 움을 하는 모습을 봤다면 싸움을 잠시 멈추고 아이를 달래주셔야 하는데요. 

 

'OO아, 많이 놀랐지? 엄마, 아빠가 큰 소리 내서 미안해. 

엄마랑 아빠랑 이야기 하다 보니까 소리가 커졌어'라며 아이를 안아주고 토닥여주시면서 미안 함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시고 싸운 이유를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예를 들어, 'OO아, 친구들이랑 놀 때 서로 생각하는 게 다르면 싸울 때가 있잖아, 엄마랑 아빠도 이야기를 하다 보면 가끔은 서로 달라서 싸우게 될 때가 있어.

 

그런데, 엄마랑 아빠는 서로 너무 사랑해서 우리 OO이랑 엄마랑 아빠랑 모두 다같이 행복하고 즐겁게 지내려고 노력하고 있어. 

그러니까 우리 OO이 많이 걱정 안 해도 돼 등 -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간단한 설명을 해주시는 것이죠.

 피할 수 없는 부부싸움을 현명하게 하는 것이 부부 관계 뿐 아니라 아이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아이의 성장은 성장은 부모의 역할이 바탕이 됩니다. 

 

부모가 보이는 언행을 학습하며 자라는 우리 아이에게 소통과 존중을 가르쳐주는 것도 부모의 몫입니다. 

 

김동철 심리컬럼

 

#김동철박사컬럼 #김동철솔루션 #엄마맘 #아이심리 #아빠맘 #행복 #상담 #부부싸움 #아이교육 #자식교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