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웰빙동화

동화책 제작 과정에 대한 좌충우돌 사용기

by 키키드컴퍼니 2023. 4. 3.

지난 2주 동안 동화책을 만들기 위해, 정말 바쁘게 뛰어다니다 보니, 블로그가 잠시 멈추었습니다.

 

이번에는 그 동안의 산 경험을 나누어 봅니다.

 

단행본 책은 10번 이상 출판을 해 보았으나 이번에 동화 전집을 만드는 과정을 직접 하다보니, 이렇게 까다롭고, 힘든 여정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경험해 봅니다.

 

국내 모든 블로그를 보더라도 이 과정에 대한 내용이 없어서 이번 기회를 맞아 전 과정을 적어봅니다.

 

일일이 세세한 내용을 적지는 못하지만, 아무나 할 수 없고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모든 책 중에 가장 어렵고 복잡하며, 책 제작의 종합예술의 경지가 동화전집 책이 으뜸입니다.

 

과정 중에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 드립니다.

 

동화 기획 과 제작 과정은 총 2년 6개월이 걸렸습니다.

 

일반적인 동화의 경우 6개월 - 1년이면 판매가 시작이 됩니다만,

비타민 동화는 인적, 물적 자원이 일반 동화에 비해 3배가 더 들어갔다고 보면 됩니다.

 

마지막 단계인 동화 책을 만드는 기간은 총 제작일정은 50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

 
비타민 동화 인쇄소 품질 확인 작업

1) 동화 출간 준비 과정 (준비과정)

   제작 순서 : 동화 기획 - 시나리오(스토리) 작가 - 삽화 작가 - 스토리 그림 합본

 

일반적인 동화의 경우는 삽화 작가의 그림과 스토리 작가에게 동화의 기획과 내용을 설명을 전달하여, 3-6개월 동안 그림과 스토리를 수정을 하면서 합치는 과정을 가져 갑니다.

 

이 과정에서 그림작가와는 2-3번 이상의 그림과 스토리 수정을 요청하는데, 작가의 그림의도와 표현도 예술 작품과 같아서 만만한 작업이 아닙니다. 변경하기 싫어함 ㅋ (색감, 구도, 스토리와 연계성, 작품성 등...) 

 

우리 동화는 위의 과정을 거쳐고도, 가정의학과, 소아정신과, 식품영양학자, 심리학자에게도 종합 자문을 한번 더 거칩니다. 이 과정을 지나면, 앞서서 다 고쳐진 그림과 스토리를 또 다시 수정하고, 전문가 그룹에게도 다시 자문을 받는 방식으로 만들어 왔습니다.

 

아마도, 디자인작가와 스토리 작가 분들은 무슨 동화에 이리 공을 많이 들이냐고 반문도 많이 하셨지만, 우리는 좀 더 낳은 동화, 이전에 없던 영역을 추가하고,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마음으로 동화 제작작업을 이끌어 왔습니다. (특허 등록 완료, 세계최초) 

 

동화책은 아이들이 보는 책이다보니, 단어의 선택, 색감, 스토리 전개 등이 일반책과는 다릅니다.

(교육적인 측면, 예술적인 측면, 이론적인 측면)

 

전세계적인 대부분의 동화책은 스토리 전개의 감성과 감동의 내용이 중심의 픽션이 많다면, 저희의 동화책은 현실성 넘치는 넌픽션의 스토리, 감성, 감수성, 색채심리, 기질이론, 독서치유, 심리, 검사, 처방, 치유, 예방의 영역으로 확장하여 논문으로 적용된 이론을 검증 완성한 과학적인 솔루션 동화 입니다. (적용된 색깔 조차도 기질이론에 의거함)

 
비타민 동화 인쇄 품질 검사

2) 동화 제작 과정 (출간 진행 과정)

   제작 순서 1 - 인쇄 - 무광/유광 코팅 - 동화 표지제작 - 동화 속지 컷팅 및 제본(양장 또는 무선제본) - 겉장/속장 결합 제본

   제작 순서 2 - 박스 도안 - 박스 인쇄 - 박스 유광코팅 - 박스 성형제작- 최종 박스 포장 - 완성

 

처음에 동화를 만들다 보면, 똑같은 책을 3번을 만듭니다.

이유는 과정별로 필요한 책이 있어야 아무런 문제가 없게 만들게 됩니다.

   1. 샘플책 2세트 (오탈자, 디자인 검증 수정, 스튜디오 촬영)

   2. 최종 인쇄 검증본 1세트 (공장 제작 진행시 비교 검토용)

   3. 본 책 세트 제작 (실제 판매용 동화책)

인쇄소 습도 조절 장치 - 미세 물방울 분사

 

각 공정마다, 회사도 전부 다릅니다.

  1. 두꺼운 표지 제작 회사

  2. 인쇄회사

  3. 유/무광 코팅회사

  4. 톰슨/UV 코팅 회사

  5. 표지/귀돌이 제작 회사

  6. 양장/제본회사

  7. 박스성형제작 회사

  8. 박스 제지 회사

위의 8개 회사와 단계별로 유기적으로 작업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한다면, 하나의 공정 끝나면,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면 되겠지 하시겠지만, 현실은 다른 방향으로 포진해 있는게, 힘든 과정 중에 하나였습니다.

 

또한 각 단계별로 완성이 되고 있는 중간에 만들어지고 있는 책을 다음 공정으로 계속 실어 나르면서, 일을 양다리로 걸쳐서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중간에 사고나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뒤에 대기된 일도 같이 멈추게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니, 다음 공정으로 넘어갈 때의 협조사항과 주의 사항 등이 면밀히 파악되고, 대비를 해야 하고, 문제가 생기더라도 바로바로 대응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과정의 마지막 회사에서 문제가 발견이 되면, 손해를 감수하고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심지어는 박스 제작의 경우도 1mm 오차 때문에 다시 종이를 구하고, 다시 만드는 과정을 번복해야 합니다.

 

근 한 달에 걸쳐 인쇄와 코팅, 박스, 양장 제본소를 돌아보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출판 업계의 어려움을 몸소 체험하고 일하시는 분들의 나이도 한개의 공장을 빼고는 모두 60대의 업무종사자가 많아서 2번 놀랐습니다. 물론 젊은 회사도 작업자의 절반은 60대...

 
인쇄후 제본을 위해 대기 중인 내지

다만, 우리나라의 제작 기술과 색 표현, 종이 및 제작 퀄리티는 세계 어디에 내놔도 일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끝으로 무사히 제작과정에 도움을 주신 모든 회사의 관계자 분들께 감사 드릡니다.

 

추가 1) 종이(제지)에 관하여, 

우리나라의 종이를 만드는 제지 공장은 5개가 있습니다. 이 중에 2개는 코로나19를 지내면서 종이 수요의 감소로 문을 닫은 상황이고, 종이는 매일 만드는게 아니라, 공장에서 1달에 2번 혹은 1번 일정으로 모아서 만들게 됩니다.

공장의 제조 일정에 맞추어 주문하지  않으면, 최장 15일의 대기 수요를 타야 합니다.

 

추가 2) 특별한 인사의 말씀

모든 제작과정에 일일이 관여와 지도해 주시고, 콘텐츠 기획, 제작, 검수에 도움을 주신 수많은 관계자 분들과 북바인더 이사님과 대표님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주)아이큐비타민

 

 

 
 
 

 

댓글